신명기33:8-21 둠밈과 우림

Posted on Updated on

V8 둠밈과 우림

둠밈은 ‘온전함’, 우림은 ‘저주’를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했을 것으로 생각한다. 둠밈과 우림은 대제사장의 의장품으로서 납작하게 생긴 돌들을 지칭한다. 아마도 대제사장들은 올바른 결정을 하도록 도움 받으러 오는 사람들을 많이 돕는데 이때 의사결정하기위해 사용하는 도구였다. 사도시대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뽑을때도 사도들은 제비뽑기를 한 것과 같은 도구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사도시대에는 후보의 자격과 기준 그리고 후보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한 인간적이고 이성적인 활동을 통해 후보들을 먼저 선택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지금은 어떠한가?

“지금은 성령님이 모든 신자의 삶에 내주하시므로, 그 같은 외적 수단에 의지하여 인도받는 것은 불필요하며 부적절하다. 그리스도인에게는 완성된 성경, 완전한 예수님의 모범, 하나님의 임재에 즉각 나아감, 성령님의 내적 증거, 민감한 양심, 성숙한 기독교적 지성을 개발하는 특권, 믿을 만한 친구들의 기도로 가득 찬 조언이 있다.

그러므로 경건한 ‘어림짐작’ 사고 방식이나 깜짝 놀라게 만드는 색다른 확증이 있어야 확신을 가지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기드온이 외적인 증거(양털뭉치의기적) 를 요구한 것은 믿는 그리스도인에 따라야 할 모범은 아니다. 하나님은 흔혜로운 자비로써, 그 연약한 사람의 요청을 들어주셨다. 하지만 여호와께서 이미 그처럼 분명하게 말씀하셨는데도 기드온이 가시적인 표적을 계속해서 구한 것은 믿음이 심각하게 결여된 행동이었다 “(IVP BST시리즈, 신명기)

 

Deu 33:8 레위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주의 둠밈과 우림이 주의 경건한 자에게 있도다 주께서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 가에서 그와 다투셨도다

Deu 33:9 그는 그의 부모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내가 그들을 보지 못하였다 하며 그의 형제들을 인정하지 아니하며 그의 자녀를 알지 아니한 것은 주의 말씀을 준행하고 주의 언약을 지킴으로 말미암음이로다

Deu 33:10 주의 법도를 야곱에게, 주의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하고 온전한 번제를 주의 제단 위에 드리리로다

Deu 33:11 여호와여 그의 재산을 풍족하게 하시고 그의 손의 일을 받으소서 그를 대적하여 일어나는 자와 미워하는 자의 허리를 꺾으사 다시 일어나지 못하게 하옵소서

Deu 33:12 베냐민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는 그 곁에 안전히 살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날이 마치도록 보호하시고 그를 자기 어깨 사이에 있게 하시리로다

Deu 33:13 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하건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에 저장한 물과

Deu 33:14 태양이 결실하게 하는 선물과 태음이 자라게 하는 선물과

Deu 33:15 옛 산의 좋은 산물과 영원한 작은 언덕의 선물과

Deu 33:16 땅의 선물과 거기 충만한 것과 가시떨기나무 가운데에 계시던 이의 은혜로 말미암아 복이 요셉의 머리에, 그의 형제 중 구별한 자의 정수리에 임할지로다

Deu 33:17 그는 첫 수송아지 같이 위엄이 있으니 그 뿔이 들소의 뿔 같도다 이것으로 민족들을 받아 땅 끝까지 이르리니 곧 에브라임의 자손은 만만이요 므낫세의 자손은 천천이리로다

Deu 33:18 스불론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스불론이여 너는 밖으로 나감을 기뻐하라 잇사갈이여 너는 장막에 있음을 즐거워하라

Deu 33:19 그들이 백성들을 불러 산에 이르게 하고 거기에서 의로운 제사를 드릴 것이며 바다의 풍부한 것과 모래에 감추어진 보배를 흡수하리로다

Deu 33:20 갓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갓을 광대하게 하시는 이에게 찬송을 부를지어다 갓이 암사자 같이 엎드리고 팔과 정수리를 찢는도다

Deu 33:21 그가 자기를 위하여 먼저 기업을 택하였으니 곧 입법자의 분깃으로 준비된 것이로다 그가 백성의 수령들과 함께 와서 여호와의 공의와 이스라엘과 세우신 법도를 행하도다

댓글 남기기